본문 바로가기
경제

인수합병(M&A) 뜻과 이유

by 21세기청년 2022. 7. 28.

합병이란 둘 이상의 기업이 상법의 규정에 따라 신설 합병 또는 흡수 합병의 방법으로 하나의 기업이 되는 것을 말합니다. 

앞에 인수라는 말은 하나의 기업이 다른 기업의 경영권을 얻는 것을 말합니다. 인수기업이 목표 기업의 주식이나 자산의 상당 부분을 취득하여 그 기업의 경영권을 획득하는 한편 목표 기업도 공존하는 방식을 의미하는데요.

 

인수합병 뜻 이유

한마디로 인수 합병은 인수와 합병을 아울러서 둘 이상의 기업이 합병되면서 그 중 하나의 기업이 다른 기업을 인수하는 형태입니다.

여기서 유의할 점은 인수되는 기업이 사라지는 것은 아닙니다.

 

1. 인수합병 목적

인수 합병의 주 목적은 경제적 시너지 효과를 통해 경영 효율성을 증대하고 사업 다각화를 통한 리스크 분산, 시장 지배력 강화, 세금 효과 등이 있습니다. 또한 기업을 하나의 상품으로 취급하여 기업가치가 저평가되는 기업을 사들여서 이익을 남기고 되파는 형태의 목적으로도 인수 합병이 진행됩니다.

 

결국 긍정적인 측면에서 경제의 효율성 증대라는 가치를 얻을 수 있지만 인수 합병을 통해 한 집단의 경제력 집중이 가중된다는 것이 되려 인수합병의 선한 목적에 반한 비효율적이고 부정적인 영향도 있다는 점입니다. 

 

2. 인수 합병 성격

인수 합병은 인수 당하는 기업의 동의 여부에 따라 그 성격을 나눌 수 있는데요.

 

2.1. 우호적 인수 합병

상대 기업의 동의를 구하고 그 기업의 경영권을 얻는 경우를 말합니다. 

 

2.2. 적대적 인수 합병

상대 기업의 동의없이 그 기업의 경영권을 박탈시키고 가지고 오는 경우입니다.

 

3. 합병의 종류

3.1. 인수합병

앞서 언급한 것처럼 A라는 기업이 B라는 기업의 경영권을 가져서 A기업으로 합병되었다고 할 순 있으나 A와 B 둘 다 고유의 이름이나 브랜드를 그대로 쓰면서 그대로 운영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3.2. 흡수합병

흡수합병은 A라는 기업과 B라는 기업이 합병하면서 경영권 뿐만아니라 회사 자체가 A라는 기업으로 합쳐지는 것을 말합니다. 보통 경쟁이 심한 산업의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에 많이 일어나는 합병의 종류이고 적자 경영에 고민하는 기업을 우량 기업이 흡수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적자 기업에 도움을 주는 합병이지만 합병에 대한 효과가 계산되지 않은 무분별한 합병인 경우 흡수한 기업의 경영마저 위태로울 수 있는 리스크가 있습니다.

 

3.3. 신설합병

신설 합병은 A라는 기업과 B라는 기업이 합병하여 C라는 기업이 되는 형태입니다. 상법의 절차에 따라 합병된 회사 전부가 없어지고 새로 회사가 신설되면서 소멸 회사의 권리와 의무를 이어받아 사원을 수용합니다.

 

 

반응형

'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준금리 인상 환율 영향  (0) 2022.08.18
미국이 TSMC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이유  (0) 2022.08.10
전환사채 목적과 호재 악재  (0) 2022.08.03
FOMC 연방준비제도 뜻  (0) 2022.07.28
국민연금 장단점  (0) 2022.07.27
주식 우선주 발행 이유  (0) 2022.07.26
금산분리 역사와 찬성 반대  (0) 2022.07.25
신용카드 역사  (0) 2022.07.20